"보험사로부터 채무부존재확인 소송을 당하셨나요?'
보험회사에서 채무부존재확인소송을 제기하는 경우는 분쟁 당사자간에 채무나 의무가 있는지, 있다면 어느 범위까지인지를 법원의 판결로 가려달라는 것입니다. 교통사고 또는 생명·상해·암보험에서 대부분 보험금 청구를 한 후 보험사가 면책 또는 지급거절을 통보해 보험피보험자가 민원을 제기하자 보험사 입장에서 법원을 통해 지급할 보상이 없다라는 소송을 제기하는 것입니다.
피보험자 보험금 청구 > 보험사 지급거절(면책) > 보험피보험자 금감원 민원제기 > 보험사 피보험자 상대로 채무부존재확인 소송 진행
여기서 교통사고로 보험사가 채무부존재확인소송을 제기하는 경우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사망사고의 경우
고속도로 위에서 차를 버리고 횡단을 한 경우 사고가 발생되었거나 자동차전용도로를 무단횡단 하다가 사고가 발생된 경우 또는 사고의 고의성이 들어난 사고의 경우나 사고의 원인이 명확하지 않게 사망하게 된 경우 보험사에서는 면책을 하게 되는데 피보험자측에서 소송을 제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민원을 제기하며 보험사를 압박하는 경우 채무부존재확인소송을 제기합니다.
2. 부상의 경우
교통사고가 발생되고 나서 경상인 환자 중 염좌로 인한 오랜 치료를 계속해서 받고 있다면 보험사에서는 지출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큰 부상이 아님에도 입원을 통해 오랜 병원 생활을 한다면 보험사는 이를 의심함으로 지급거절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송을 제기합니다.
보험사가 채무부존재소송을 제기하였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대응책을 마련하는 방법입니다. 법무법인 건우의 한수로는 교통사고 · 보험 전문으로 그동안의 다수의 소송을 통한 승소 경험으로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맞춤 1:1 무료법률상담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보험사의 채무부존재확인소송에 대한 반박을 하고 싶은데 어떠한 방법이 합리적인지 궁금하신가요? 정당한 보상을 받고자 하지만 보험사의 지급거절(면책)으로 인한 민원 제기를 하였지만 채무부존재확인 소송을 제기하였나요?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