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발생 시, 경미한 부상은 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거나 원만한 합의를 이루어 빠르게 마무리 하게 됩니다. 그러나 조금 심각한 부상이거나 중상해, 사망사고의 경우 교통사고 발생 후 후유장해가 남는지 안 남는지 여부가 중요하기 때문에 대부분 수술 후 6개월 이후에 장해 평가를 받아 후유장해에 따른 장해율과 장해기간에 따라 보상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합의금은 크게 일실수익인 휴업손해, 상실수익액, 개호비, 향후치료비, 위자료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교통사고 당사자가 학생일 경우, 직장이 없어 휴업손해를 받을 수 없을거라 생각하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상의 한 후 제대로 된 합의금 계산을 알아보아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합의에 있어 나이, 소득, 후유장해 여부 등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보상 합의금을 받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사실 판단인 장해평가과와 의사의 진단이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통사고에 있어 과실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누구나 사고가 발생되면 보험사의 과실여부 판단에 따라 수동적인 입장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억울한 과실 여부에 따라서는 반박을 해야 합당한 과실 판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실여부는 본인이 받을 수 있는 보상액에서 과실에 따라 그만큼 제외 하고 받기 때문에 얼마만큼의 과실이 있느냐 또한 중요한 부분인 것이죠.
교통사고 합의 시 후유장해의 정도가 심각하면 개호비의 비중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개호비 산정이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후유장해가 남았는지 영구인지, 한시인지에 따라 개호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병원 신체감정을 통한 의사의 감정 여부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신체감정을 잘 받아야만이 교통사고 보상을 잘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험사에 유리한 병원이 아닌 제3의 병원에서 제대로 된 판정을 받을 수 있는 것이 객관적인 진단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합의금 산정에서 환자의 나이와 직업, 소득여부 등 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본인의 합의금이 얼마정도면 합리적인지 앞으로의 후유장해 정도나 생활면에서 언제쯤 합의하는 것이 유리한지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원만한 합의를 이루지만 보험사와의 분쟁이나 상대방과의 합의가 이루어 지지 않고 부당한 합의금이라고 생각되었을 때는 법적인 전문지식과 그동안 승소 경험을 갖춘 전문가와의 상담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사망보험금과 형사합의금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가해자 입장에서 형사합의를 볼 때 피해자의 터무니 없는 합의금을 요청했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하는 것인지와 형사합의와 민사합의 모두를 진행해야 하는 부분에서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막막하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교통사고 피해자로서 합의를 이루고자 하지만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 지지 않거나 영구장해가 발생되어 보상금을 받으려고 하나 터무니 없는 보상액을 제시했을 때 보험사와의 분쟁 또는 상대방과의 합의가 이루어 지지 않을 때에는 교통사고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법무법인 건우의 한수로는 교통사고 · 보험 전문으로 그동안 다양한 소송의 승소 경험을 바탕으로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맞춤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담 갖지 마시고 한수로 전문가와의 1:1 무료법률상담을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