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에서 가장 많은 사고가 화물차 사고입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발생되는 화물차 사고의 경우 덩치 큰 차량이 높은 속도로 충돌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고보다 치사율이 2배가 넘는다고 합니다. 사고 피해자의 경우 중상해 또는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많은 화물차 교통사고의 경우 사고 후 보상 문제에 있어서도 분쟁이 발생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오늘은 고속도로 사고에서 가장 많이 발생되고 분쟁이 많은 화물차 교통사고의 유형을 살펴보고 이러한 사고 발생 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물차 교통사고는 운전자가 밤샘 업무로 인해 졸음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고 그 다음으로 적재물 사고가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화물차 사고 사례를 몇 가지 예시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화물차 두 대가 충돌하여 언덕 아래로 떨어진 사고입니다. 화물차 사고의 경우, 달려오는 속도로 인해 충돌 시 제어를 하지 못하고 가드레일을 뚫고 중앙선을 침범하거나 언덕 아래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사고는 두 화물차가 충돌 후 언덕 5~6m 아래로 추락하면서 추락한 차량에 화재가 발생되었습니다. 결국 이 사고로 25톤 화물차 운전사 1명이 사망하게 되었습니다. 화물차 사고의 경우 중앙선 침범과 사고 충격으로 인한 추락사가 많습니다. 추락사는 중상해 또는 사망에 이르는 치명적인 큰 피해를 남기는 사고입니다. 이러한 경우 가해차량 운전자는 형사처벌 대상이며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또 다른 사고 유형을 살펴보자면 가장 많은 사고 지점이 터널 안 사고입니다. 얼마 전에도 남해고속도로 창원터널에서 화물차가 6중 추돌하며 2명이 중상을 입게 되었습니다. 이 사고는 교통 정체로 차량들이 서행하는 상황에서 트럭 한 대가 앞서가던 화물차를 들이 받으면서 뒤따르던 화물차 6대가 잇따라 추돌해 일어난 것으로 25톤 화물차 운전자와 1톤 냉동차 운전자가 다리와 발을 크게 다쳐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화물차 사고 시 보상은 일반 보험사가 아닌 화물차공제조합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물공제조합은 일반 보험사와는 달리 금융감독원의 제재를 받지 않고 합의에 있어서 분쟁이 많이 발생됩니다. 화물차공제조합은 화물차 운송 사업자의 자동차 사고로 인한 손해배상책임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으로 보상에 있어 합의금 산정에 있어서도 매우 까다로우며 배상에 있어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분쟁이 많이 발생됩니다. 특히 중상해 또는 사망과 같이 보상액이 높은 사고의 경우 합리적인 보상금 책정이 되지 않아 분쟁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경우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사건을 해결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공제 조합과의 분쟁이 발생되었다면 아무리 손해액에 대해 주장을 하더라도 원만한 합의를 이루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피해자 입장에서 억울한 상황일 수 있으나 분명히 해결책은 있습니다. 혼자서 걱정하지 마시고 화물차 사고로 중상해 또는 사망에 이르러 합리적인 보상을 위해 분쟁 중이시라면 교통사고 전문 법무법인 건우의 한수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법무법인 건우의 한수로는 교통사고 보험 전문으로 다수의 소송을 통한 승소 경험을 통해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1:1 무료법률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수로는 25년 이상의 경력 전문가와 소송 전문 인력이 배치되어 사건을 꼼꼼하게 분석하며 소송 시 좋은 결과로 보답하고자 최선을 다해 임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